메뉴 건너뛰기

XEDITION

유머

일본인조차 저렇게 날뛰는데...

봉귀주 2023.05.24 21:53 조회 수 : 2152

아베 “미국 교과서 경악” 발언, 미국에서 역풍 맞아

글자크기

[한겨레] 혼다 의원 “비상식적 행위…한국인들 강하게 맞서야” 역설

뉴욕타임스 “일본 정부의 교과서 수정 시도 성과 못 거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 교과서에 실린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을 수정하도록 요구한 데 대해 미국 내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마이크 혼다(민주당) 미 연방 하원의원은 30일(현지 시각) 한 행사에서 아베 총리의 요구에 대해 “비상식적인 행위”라며 “아베 총리가 미국의 교과서를 수정하도록 요구한다고 해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혼다 의원은 또 “역사적인 사실을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고 반문하고 한국인들이 강하게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50명밖에 남지 않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사망하기 전에 일본 정부의 사과를 이끌어내야 한다”면서 한국의 교회는 일본의 교회를 상대로, 한국 언론은 일본 언론을 상대로 진실을 계속 이야기할 것을 당부했다. 또 미국에 거주하는 200만 명의 한국인들이 백악관에 이메일을 보내 미국 정부가 적극 나서도록 하라고 권유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29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미국 공립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위안부 관련 내용을 보고 “정말로 경악했다”면서, “(위안부 강제 징용 등) 고쳐 마땅한 것을 국제사회에서 바로잡지 않은 결과, 이런 교과서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해 적극적으로 수정 요구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아베 총리가 직접 거명한 맥그로힐 출판사 쪽은 최근 성명에서 “일본 정부 대표들이 우리에게 교과서의 위안부 묘사 부분을 수정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학자들은 위안부의 역사적 사실 편에 서 있으며, 우리는 (교과서) 저자들의 저술과 연구, 표현을 분명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뉴욕타임스>는 30일 교과서를 수정하려는 일본 정부의 움직임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재미동포들은 잘못된 내용을 담은 미국 교과서 바로잡기 운동을 전개하는 동시에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를 미국 곳곳에 세우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는 외교관들을 보내 이를 저지하려고 노력했으나 거의 성과가 없었다”고 전했다. 신문은 또 지난해 버지니아 주정부가 교과서에 동해를 병기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가 이를 저지하려 했으나 무위에 그친 것을 대표적 예로 꼽았다. 신문은 한-일 간에 가장 뜨거운 이슈는 위안부 관련 기술이라면서, “많은 학자들은 일본 군인들이 한국 여성들을 강제로 데려간 증거는 없으나 많은 위안부 여성들이 자신들이 속았거나 아니면 납치를 당했다고 증언하고 있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워싱턴/박현 특파원 [email protected]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정작...한국인들은...그냥 푸념이라던지 상종을말자는식으로...대처하는게 안타깝네요..뭐..한 국가의 국민으로써 크게 할일은 없다지만..진짜 대한민국 대표라는 사람들은..뭐하는건지..좀 강경하게 대처했으면 좋겠네요.
위로